의과대학 학생들의 학습성과를 강화하는 발전적 피드백 전략

The Strategies of Feedback to Improve Medical Students' Performance

Article information

Korean J Med Educ. 2011;23(1):61-62
Publication date (electronic) : 2011 March 31
doi : https://doi.org/10.3946/kjme.2011.23.1.61
Department of Medical Education, Yonsei University College of Medicine, Seoul, Korea
안재희
연세대학교 의학교육학과

피드백(feedback)은 학업성취를 강화하는 가장 단순하면서도 강력한 조절방법 중의 하나이다[1]. 피드백은 학습문제에 대한 진단과 수정을 통해 학습개선을 촉진할 뿐만 아니라 학생들이 스스로 학습할 수 있는 전략을 습득하게 되고 학습동기 유발에도 도움이 된다. 교수입장에서도 피드백을 통해 자신의 교수(instruction) 개선을 위해 필요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2]. 의과대학에서 학생들은 자신의 행동에 대한 피드백을 받음으로써 더 많은 성장을 할 수 있다. 학생교육에서 피드백의 중요성을 알고 있음에도 의과대학 교수들이 효율적으로 피드백을 제공하는 방법을 교육받은 경험은 매우 드물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학생들은 교수들의 피드백의 양적, 질적인 측면 모두에서 불만족을 느끼고 있다[1]. 이에 의과대학 학생들의 학습성과를 향상시키는 피드백 핵심 전략 7가지를 소개하고자 한다.

Tip 1. 학생들에게 관심을 가져라

교수들은 관계가 형성되지 않은 학생들에게 피드백을 주는 것이 매우 어렵다는 것을 안다[1]. 따라서 피드백을 주기에 앞서 학생들의 이름을 외우고 수업시간에 이름을 불러주면서 그들에게 관심을 갖고 학생들과 관계를 형성할 필요가 있다.

Tip 2. 준거지향적 피드백을 해라

피드백은 목표지향적 활동이기 때문에 평균지향적 피드백보다는 준거지향적 피드백이 더 효과적이다[2]. 평균지향적 피드백은 학생들에게 다른 학생들과 단순히 비교했을 때 어느 정도 위치에 있는지 알려주는 것일 뿐 학습에 대한 의미있는 시사점을 주기는 어렵다. 반면 준거지향적 피드백은 학생들에게 명확한 목표와 관련해 그들의 지식, 술기, 태도가 어느 위치에 있는지 말해 주기 때문에 학습에 매우 강력한 효과가 있다. 따라서 학생들의 출발점행동을 진단하고 그들이 수업이나 임상교육에서 도달해야 하는 역량이 무엇인지를 구체적으로 규정해 놓는 것이 중요하다.

Tip 3. 학생의 행동변화에 초점을 맞추어 긍정적으로 접근해라

피드백을 할 때 임상활동 및 수업태도에 대해 가치판단을 내리는 언어를 사용하지 말고 긍정적인 행동의 변화가 일어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다[2]. 학생의 성격, 경향, 특징과 연결된 부정적이고 극단적인 언어는 학생을 방어적으로 만들고 교수-학생 간의 관계를 더욱 멀어지게 할 뿐이다.

Tip 4. 적절한 시기와 장소를 선정해라

일반적으로 피드백이 지연되면 될수록 학업성취에 대한 향상은 감소하기 때문에 적절한 시기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각 항목별로 시험을 본 후 즉시 피드백을 하는 경우는 오히려 효과가 낮고 일련의 시험 후에 학생들에게 피드백을 즉시 제공해 주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다[2]. 그리고 학생들은 스트레스를 덜 받을 때 조언, 충고 등을 수용할 확률이 높기 때문에 바쁜 임상장면이나 부산스러운 교실이나 병동에서 즉각적으로 피드백을 하기 보다는 조용한 연구실이나 장소에서 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다.

Tip 5. 피드백은 교수, 학생 모두에게서 일어나도록 해라

교수중심의 피드백보다 학생들의 동기로부터 출발하는 피드백이 더 효과적이다. 교수와 학생은 역동적으로 상호작용의 목표를 정할 수 있다. 가령, “지난 주 환자를 볼 때 opiate conversion 판단에 어려움을 느꼈는데 이 점을 해결하기 위해 어떻게 하면 좋을까?”와 같은 자기반성적 질문을 제기하는 것이 피드백의 효과를 상승시킬 수 있다[1].

Tip 6. 특정 맥락에 국한해 말해라

‘항상’, ‘절대로’와 같은 말은 피하는 것이 좋다. “자네는 항상 늦는군”, “자네는 과제물을 제대로 제출하지 못하는구만”, “이 정도의 성적을 갖고 있던 학생들은 결국에 의과대학에서 제적을 당하더군” 이런 식의 언급은 과도한 일반화이다. 따라서 피드백을 할 때는 일반화의 유혹에서 벗어나 특정 맥락에서 교수가 관찰한 세세한 정보를 구체적으로 이야기하는 것이 훨씬 효과적이다.

Tip 7. 바람직한 행동에 도달하기 위한 구체적인 행동계획을 세워라

피드백 과정에서 학생들에게 조언을 하는 것은 피드백의 한 부분에 불과하며 다음 단계를 위한 행동이 동반되지 않으면 피드백의 효과는 낮아질 수밖에 없다. 학습은 ‘무엇이 잘못되었는지’와 ‘성과를 향상시키기 위해 무엇이 필요한지’를 모두 알 때 발생한다[1]. 따라서 교수들은 학생들의 대답이나 행동에서 정확한 것과 그렇지 못한 것을 설명해 주는 것 이외에 학생들이 자신들의 학습성과를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에 초점을 맞출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도와주어야 한다.

References

1. Thomas JD, Arnold RM. Giving feedback. J Palliat Med 2011;14:233–239.
2. Lang HR, Evans DN. Models, strategies, and methods for effective teaching. Boston, USA: Alyn and Bacon; 2003.

Article information Continued